발달지표(0~3개월)

운동 기능 발달지표

구분 내용
대근육
운동기술
  • 엎드린 자세에서 머리를 든다.
  • 어깨를 받쳐주면 고개를 든다.
  • 두 발을 번갈아 찬다.
  • 옆으로 굴러 눕는다.
구분 내용
소근육
운동기술
  • 양팔을 대칭으로 움직인다.
  • 시선을 중앙선으로 가져온다.
  • 누워서 양손을 중앙으로 가져온다.
  • 놀잇감이 보이면 팔을 움직인다.

언어

구분 내용
수용언어
  • 사람 목소리에 조용해진다.
  • 말하는 사람의 눈과 입을 본다.
  • 소리 나는 곳을 눈으로 찾는다.
구분 내용
표현언어
  • 배가 고프거나 불편할 때 운다.
  • 편안할 때 목구멍소리, 목구멍을 꾸르르 울리는 소리를 낸다.

인지

구분 내용
인지기술
  • 주변을 살핀다.
  • 기대감을 보인다.
  • 자신의 손을 관찰한다.

사회

구분 내용
사회적 기술
  • 사람의 얼굴에 관심을 보인다.
  • 신체적인 접촉을 즐긴다. 안아주면 몸의 긴장을 풀고 적응한다.
  • 시선을 맞춘다.
  • 사회적이고 반응적인 미소를 짓는다.
  • 피로를 표현한다.

자조

구분 내용
자조기술
  • 음식물로 자극하면 입을 벌린다.
  • 빨기, 삼키기, 숨쉬기를 협응할 수 있다.

발달 영역 간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유아특수교육2판 이소현저 학지사

발달지표(3~6개월)

운동 기능 발달지표

구분 내용
대근육
운동기술
  • 잡아당겨서 앉히면 고개를 유지한다.
  • 엎드려서 양팔에 체중을 싣는다.
  • 약간의 도움을 주면 앉을 수 있다.
  • 앉기 자세를 도와주면 고개를 계속 유지한다.
  • 누워서 옆으로 구른다.
  • 엎드린 자세에서 뒤집는다.
구분 내용
소근육
운동기술
  • 고개를 움직이지 않고 시선을 움직인다.
  • 주로 손바닥을 벌리고 있다.
  • 손바닥 쥐기로 사물을 잡는다.
  • 물건을 향해서 손을 뻗고 잡는다.
  • 앉은 자세로 안겨있을 때 양손을 모아 쥐거나 손가락을 만진다.
  • 손에 쥐고 있는 딸랑이를 자기 입으로 가져간다.

언어

구분 내용
수용언어
  • 엄마 목소리에 조용해진다.
  • 친절한 목소리와 화난 목소리를 구분한다.
  • 자신의 이름에 반웅한다.
  • 구어/말을 경청한다.
  • "안돼요"라고 말하면 짧은 순간이라도 하던 행동을 멈추고 목소리에 반응한다.
구분 내용
표현언어
  • 다양한 모음 소리를 낸다.
  • 소리 내어 웃는다.
  • 주고받기 차례를 지킨다.
  • 다른 사람의 말에 목소리로 반웅한다.
  • 싫음과 흥분을 표현한다.

인지

구분 내용
인지기술
  • 딸랑이 놀이를 시작한다.
  • 친숙한 활동을 반복한다/계속한다.
  • 사물의 감각적인 탐구를 위해서 손과 입을 사용한다.
  • 자신의 손, 손가락, 발가락을 가지고 논다.
  • 소리 나는 곳을 쳐다본다.
  • 친숙한 성인이 안으려고 하면 팔을 벌린다.

사회

구분 내용
사회적 기술
  • 사회적인 미소를 주고받는다.
  • 낯선 사람을 구별한다.
  • 관심을 요구한다.
  • 기쁨이나 기쁘지 않음을 목소리로 표현한다.
  • 사회적 놀이를 즐긴다.
  • 엄마에게 괄을 뻗는다.
  • 이름을 부르면 듣고 쳐다본다.
  • 가족 등 친숙한 사람을 보면 다가가려고 한다.

자조

구분 내용
자조기술
  • 놀잇감이나 사물을 손에 쥐고 입으로 가져간다.
  • 거르거나 으깬 음식을 삼킨다.
  • 루팅 반사를 억제한다.

발달 영역 간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유아특수교육2판 이소현저 학지사

발달지표(6~9개월)

운동 기능 발달지표

구분 내용
대근육
운동기술
  • 신체-똑바로 하기 반응을 보인다.
  • 방어를 위해서 팔을 뻗는다.
  • 혼자 앉을 수 있지만 손을 사용해야 한다.
  • 잡고 일어선다.
  • 뒤로 긴다.
  • 도움 없이 앉는 자세를 취한다.
  • 가구를 붙잡은 상태에서 넘어지지 않고 자세를 낮춘다
구분 내용
소근육
운동기술
  • 물건을 한 손에서 다른 손으로 옮긴다.
  • 두 개의 물건을 양손에 각각 따로 쥔다.
  • 손목을 움직이면서 활발하게 놀잇감을 조작한다.
  • 팔꿈치를 펴서 물건을 향해 뻗고 잡는다.
  • 손잡이를 사용하여 컵을 잡는다.

언어

구분 내용
수용언어
  • 사진을 잠깐 동안 쳐다본다.
  • 가족이나 애완동물의 이름을 부르면 이름 불린 사람/동물을 찾는다.
  • 몸짓으로 간단한 요구에 반응한다.
  • 일상용품 단어를 인식한다.
  • 말을 하면 가만히 듣는다.
구분 내용
표현언어
  • 사람에게 웅알이를 한다.
  • 웅알이 중에 다양한 자음 소리를 낸다.
  • 성인의 억양으로 웅알이한다.
  • "마마" "바바" 등의 음절을 반복해서 따라하며 웅알이한다.
  • 주의를 끌기 위해서 울음보다는 구어 소리를 사용한다.

인지

구분 내용
인지기술
  • 손에 닿지 않는 원하는 물건을 얻으려고 노력한다.
  • 감추는 것을 본 물건을 찾는다.
  • 활동을 다시 시작하기 위해서 성인의 손이나 놀잇감을 만진다.
  • 하나의 놀잇감을 가지고 2~3분간 놀이한다.
  • 빠르게 움직이는 물건의 궤도를 따른다.
  • 사물의 소리에 관심을 보인다.

사회

구분 내용
사회적 기술
  • 낯선 사람에게 불안감을 보인다.
  • 거울 속의 자신을 보고 미소를 짓는다.
  • 엄마로부터 분리된 것에 대한 불안감을 보인다.
  • 성인을 따라서 손뼉을 치며 짝짜꿍 놀이를 한다.
  • 다른 아동을 쳐다보고 미소 짓고 손을 뻗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
  • 다른 아동들 옆에서 논다(함께 놀이를 하지는 못해도 된다).
  • 성인을 따라서 까꿍늘이를 한다.

자조

구분 내용
자조기술
  • 우유병을 잡고 먹는다.
  • 고체 음식을 입과 잇몸으로 씹는다.
  • 자발적으로 문다. 물기 반사를 억제한다.
  • 과자를 혼자 먹는다.

발달 영역 간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유아특수교육2판 이소현저 학지사

발달지표(9~12개월)

운동 기능 발달지표

구분 내용
대근육
운동기술
  • 두 손과 무릎으로 긴다.
  • 앉은 자세에서 엎드린 자세로 바꾼다.
  • 잠깐 동안 서 있을 수 있다.
  • 가구를 붙들고 걷는다.
  • 아무것도 붙잡지 않고 혼자서 일어선다.
구분 내용
소근육
운동기술
  • 통에서 물건을 꺼낸다.
  • 두 손을 자유롭게 움직인다.
  • 휘갈기기 모방을 시도한다.
  • 물건을 통에 넣는다.
  • 손에 쥔 사물을 자발적으로 놓는다.
  • 둘째손가락으로 찌른다.
  • 집게 쥐기를 잘한다.

언어

구분 내용
수용언어
  • "아니" "안 돼"를 이해한다.
  • 친숙한 단어를 선별적으로 듣는다.
  • 책 보기를 좋아한다.
  • 간단한 지시를 이해한다.
구분 내용
표현언어
  • "바"와 같은 단일 자음 음절을 웅알이한다.
  • 특정 언어(예: "바이바이 해봐.")에 적절한 몸짓으로 반응한다.
  • 요구를 표현하기 위해서 행동과 음성을 사용한다.

인지

구분 내용
인지기술
  • 사물을 갖기 위해서 장애물을 극복한다.
  • 다른 재료를 이용해서 사물을 수선한다.
  • 몸짓을 모방한다.
  • 놀잇감 포장을 뜯는다.
  • 상자 안에서 물건을 꺼낸다.
  • 아동이 내는 소리를 성인이 따라 하면, 아동이 다시 그 소리를 따라 한다.
  • 놀잇감에 있는 버튼을 눌러 소리가 나게 한다.
  • 자신이 좋아하는 한 개의 놀잇감을 가지고 3~4분 정도 논다.
  • 책 보기를 즐긴다.

사회

구분 내용
사회적 기술
  • 차례 지키기 게임을 즐긴다.
  • 누워 있기를 거부한다.
  • 특정 사람, 사물, 상황에 대한 좋아함과 좋아하지 않음을 표현한다.
  • 다른 사람에게 놀잇감을 보여 준다. 그러나 주지는 않는다.
  • 새로운 행동이나 장난을 치면서 식사시간이나 잠자는 시간에 부모의 반응을 시험한다.
  • 성인을 따라서 "빠이빠이" 하면서 손을 혼든다.
  • 성인의 관심을 끌기 위한 행동을 한다(예: 성인이 못 본 척하면 '예쁜 짓'을 한다).
  • '짝짜꿍'이나 '곤지곤지' 같은 말만 들어도 양손을 움직인다.

자조

구분 내용
자조기술
  • 다양한 음식을 손으로 먹는다.
  • 숟가락을 쥔다.
  • 괄이나 다리를 뻗어서 옷을 입을 수 있도록 돕는다.
  • 우적우적 깨물어 씹는다.

발달 영역 간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유아특수교육2판 이소현저 학지사

발달지표(12~18개월)

운동 기능 발달지표

구분 내용
대근육
운동기술
  • 누운 자세에서 일어선다.
  • 도움 없이 걷는다.
  • 공을 던진다.
  • 계단을 기어올라간다.
  • 놀잇감을 잡아당기면서 걷는다. 커다란 놀잇감을 들고 걷는다.
  • 음악에 맞추어 움직인다.
구분 내용
소근육
운동기술
  • 중앙선에서 한 손은 물건을 쥐고 다른 한 손은 조작하면서 두 손을 함께 사용한다.
  • 자발적으로 휘갈기기를 한다.
  • 막대를 구멍에 꽂는다.
  • 2~3개의 육면체로 탑을 쌓는다.

언어

구분 내용
수용언어
  • 간단한 언어 요구에 반응한다. 하나의 신체 부위를 식별한다.
  • 많은 명사를 이해한다.
  • 요구하면 다른 방에 있는 물건을 가지고 온다.
구분 내용
표현언어
  •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을 위해서 몸짓과 음성을 함께 사용한다.
  • "마마" "빠빠" 등의 어절을 목적을 가지고 사용한다.
  • 단일 단어를 사용한다.
  • 감탄사를 사용한다.
  • "아니"를 의미 있게 사용한다.
  • 10~15 단어를 사용한다(18개월).

인지

구분 내용
인지기술
  • 성인이 가리키는 것을 이해한다.
  • 놀잇감을 성인에게 건네준다.
  • 사물을 짝짓는다.
  • 도형 맞추기에서 동그라미와 정사각형을 맞춘다.
  • 2~3개의 깡통을 쌓는다.
  • 거울 속의 자신을 식별한다.
  • 두 개의 연속적인 지시를 따른다(예: 휴지 가지고 와서 물을 닦아).
  • 지시에 따라 신체 부위 한 개를 가리킨다.
  • 다른 사람의 역할을 흉내 낸다(예: 부모님이 하는 것처럼 인형을 안거나 업거나 우유를 먹여준다).

사회

구분 내용
사회적 기술
  • 독립적인 행동을 보이며, 훈육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
  • 텐트럼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다.
  • 유머 감각을 보인다.
  • 쉽게 방해를 받으며 오래 앉아 있기가 힘들다.
  • 규칙적인 일과를 필요로 하고 기대한다.
  • 관심의 중심이 되기를 원하고 즐긴다.
  • 부모에게 안기고 뽀뽀한다.
  • 다른 사람에게 어떤 행동이나 물건을 보여 주고 싶을 때, 그 사람을 끌어당긴다.
  • 성인의 도움을 필요로 할 때 도움을 요청한다.
  • 성인에게 책을 읽어 달라고 책을 건넨다.
  • 성인이 시키면 친숙한 성인에게 인사를 한다.

자조

구분 내용
자조기술
  • 음식물을 거부할 수도 있다. 식욕이 감퇴한다.
  • 숟가락을 입으로 가져간다.
  • 컵으로 약간 흘리면서 마신다.
  • 기저귀가 젖으면 불편함을 표현한다.
  • 양말을 벗는다.
  • 리본과 똑딱단추를 푼다.
  • 옷입기에 협조한다.
  • 씻고 닦기에 협조한다.

발달 영역 간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유아특수교육2판 이소현저 학지사

발달지표(18~24개월)

운동 기능 발달지표

구분 내용
대근육
운동기술
  • 페달 없는 놀잇감을 타고 이동한다.
  • 난간을 잡고 한 계단에 두 발씩 디디며 계단을 올라간다.
  • 넘어지지 않고 바닥에 있는 놀잇감을 집는다.
  • 제자리에서 양발을 모아 동시에 깡충 뛴다.
  • 달린다.
구분 내용
소근육
운동기술
  • 원형 휘갈기기를 모방한다.
  • 수평선을 모방한다.
  • 주먹으로 크레용을 쥔다.
  • 문 손잡이를 돌려서 연다.
  • 유아용 가위를 주면 실제로 종이를 자르지는 못해도 한 손으로 종이를 잡고 다른 손으로는 가위 날을 벌리고 오므리며 종이를 자르려고 시도한다.

언어

구분 내용
수용언어
  • 3~6개의 신체 부위를 식별한다.
  • 소리와 동물을 짝짓는다.
  • 인칭 대명사와 행위 동사와 몇 개의 형용사를 이해한다.
  • 동요를 즐긴다.
  • 이야기 듣는 것을 즐긴다.
  • 2단계 지시를 수행할 수 있다.
  • 300개 이상의 수용 어휘를 습득한다.
구분 내용
표현언어
  • 낯선 사람에게 약 25~50%의 구어 명료도를 보인다
  • 자곤(Jargon, 유아어)과 말을 사용해서 경험을 이야기한다.
  • 자곤(Jargon, 유아어)보다는 낱말을 더 자주 사용한다.
  • 두 단어 문장을 말한다.
  • 가사로 노래 부르기를 시도한다.
  • 3~4 단어 문장을 모방한다.
  • 50~100개 이상의 표현 어휘를 습득한다.
  • 단어의 끝 억양을 높임으로써 질문의 형태로 말한다.

인지

구분 내용
인지기술
  • 감추어지는 것을 보지 못한 물건을 찾는다.
  • 움직이는 놀잇감을 작동한다.
  • 사물과 그림을 짝짓는다.
  • 사물을 분류한다.
  • 벽장과 서랍을 뒤진다.
  • 사물이 어디에 속하는지를 기억한다.
  • 사진에서 자신을 알아본다.
  • 동물과 소리를 짝짓는다.
  • 지시에 따라 신체 부위 다섯 곳 이상을 가리킨다.
  • 두 개의 물건 중 큰 것과 작은 것을 구분한다.
  • '많다-적다'와 같은 '양'의 개념을 이해한다.

사회

구분 내용
사회적 기술
  • 애정을 표현한다.
  • 시기, 두려움, 분노, 동정, 수치, 불안, 기쁨 등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한다.
  • 다른 사람을 조절하려고 시도한다. 조절 당하기를 거부한다. 또래 상호작용이 약간 공격적으로 변한다.
  • 평행놀이에 참여한다.
  • 독립놀이를 즐긴다.
  • 친숙한 사람이 아프거나 슬퍼하는 것 같으면, 다가와서 위로하려는 듯한 행동이나 말을 한다(예: '호' 하고 불어주기, '울지 마'라고 말하기).

자조

구분 내용
자조기술
  •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서 먹는다.
  • 턱을 돌려 씹는다.
  • 한 손으로 컵을 들고 마신다.
  • 음식으로 장난을 한다.
  • 음식물 선호도가 뚜렷해진다.
  • 끈이 풀어져 있는 신발을 벗는다.
  • 큰 지퍼를 올리고 내린다.
  • 배뇨/변의 필요를 인지하고 표현한다.
  • 아기 변기에 앉는다.

발달 영역 간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유아특수교육2판 이소현저 학지사

발달지표(24~36개월)

운동 기능 발달지표

구분 내용
대근육
운동기술
  • 앞을 향해서 잘 달린다.
  • 제자리에서 두 발로 뛴다.
  • 도움을 받아서 한 발로 선다.
  • 발뒤꿈치를 들고 걷는다.
  • 앞을 향해서 공을 찬다.
  • 큰 공을 던져주면 양팔과 가슴을 이용해 받는다
구분 내용
소근육
운동기술
  • 큰 구슬 네 개를 줄에 끼운다.
  • 페이지를 한 장씩 넘긴다.
  • 주먹이 아닌 엄지손가락과 다른 손가락들을 이용해서 크레용을 쥔다.
  • 대부분의 활동에 한 손을 일관성 있게 사용한다
  • 점, 선, 원형 모양을 손목을 움직이면서 그린다.
  • 점토를 굴리고, 두드리고, 쥐고, 잡아당긴다.

언어

구분 내용
수용언어
  • 이름을 말하면 일상의 물건을 그림에서 찾는다.
  • 쓰임새를 말하면 물건을 식별한다.
  • 무엇과 어디의 질문을 이해한다.
  • 부정문을 이해한다.
  • 간단한 이야기책 듣기를 좋아하고 반복해서 읽을 것을 요구한다.
  • 500~900개 이상의 수용 어휘를 습득한다.
  • '안에' '위에' '밑에' '뒤에' 중에서 두 가지 이상의 뜻을 이해한다.
구분 내용
표현언어
  • 알고 있는 단어들을 두 단어 문장으로 만든다.
  • 이름을 성과 함께 말한다.
  • 무엇과 어디의 질문을 한다.
  • 부정문을 사용한다.
  • 자신을 이해해 주지 못하면 좌절감을 보인다.
  • 2~3회의 차례가 지속되는 대화를 한다.
  • 50~250개 이상의 표현 어휘를 습득한다.
  • 3~4낱말 구를 사용한다.

인지

구분 내용
인지기술
  • 그림책을 골라서 보고, 그림 속의 사물을 명명하고, 한 그림 안의 몇 가지 사물을 식별한다.
  • 관계있는 사물을 짝지어서 의미 있게 사용한다(예: 컵과 컵받침과 구슬을 주면 컵을 컵받침 위에 올려놓는다).
  • 링을 크기 순서로 쌓는다.
  • 가장놀이에서 자신과 사물을 사용한다.
  • 하나의 개넘을 이해한다.
  • 길고 짧음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 모양과 색깔을 짝짓는다.

사회

구분 내용
사회적 기술
  • 다른 아동을 쳐다본다. 다른 아동들의 놀이에 짧은 시간 동안 참여한다.
  • 자신의 소유를 주장한다.
  • 소꿉놀이를 시작한다.
  • 간단한 집단 활동에 참여한다(예: 노래, 율동).
  • 성별을 구분한다.
  • 간단한 규칙을 존중하고 따르기 시작한다.
  • 자신의 기분을 좋으면 좋다고, 나쁘면 나쁘다고 표현할 수 있다.

자조

구분 내용
자조기술
  • 코트를 벗는다.
  • 도와주면 코트를 입는다.
  • 도와주면 옷을 벗는다.
  • 도와주면 손을 씻고 수건에 닦는다.
  • 필요하면 잠자는 시간을 늦춘다.
  • 위험을 이해하고 피한다.
  • 단추나 끈을 풀어주면 바지를 혼자 벗는다.
  • 음식을 먹다 흘리면 손이나 옷으로 닦지 않고 스스로 휴지나 냅킨으로 닦는다.
  • 바지를 입힐 때, 바지통에 발끝을 약간만 넣어주면 허리까지 완전히 끌어 올린다.
  • 낮 동안 소변을 가린다.
  • 낮 동안 대변을 가린다.

발달 영역 간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유아특수교육2판 이소현저 학지사

발달지표(36~48개월)

운동 기능 발달지표

구분 내용
대근육
운동기술
  • 장애물을 돌아서 달린다.
  • 선 위로 걷는다.
  • 한 발로 5~10초간 서 있는다.
  • 한 발로 뛴다.
  • 바퀴 달린 놀잇감을 밀고, 끌고, 돌린다.
  • 페달을 돌려 세발자전거를 탄다.
  • 도움 없이 미끄럼을 탄다.
  • 15cm 높이에서 뛰어내린다.
  • 머리 위로 공을 던진다.
  • 자기에게 튀겨진 공을 잡는다.
  • 도움 없이 양발을 번갈아 계단을 오르내린다.
구분 내용
소근육
운동기술
  • 아홉 개의 작은 육면체로 탑을 쌓는다.
  • 못과 막대(페그)를 박는다.
  • 동그라미를 보고 그린다.
  • 십자가를 모방한다.
  • 점토를 조작한다(예: 공 굴리기, 뱀, 과자).
  • 종이를 접는다.
  • 놀잇감의 태엽을 감는다.
  • 선을 따라 자른다.
  • 뚜껑을 돌려서 연다.
  • 블록으로 계단 모양을 쌓는다.

언어

구분 내용
수용언어
  • 시간 개념이 포함된 문장을 이해하기 시작한다(예: "내일 동물원에 갈 거야.").
  • 크다, 더 크다 등의 크기 비교를 이해한다.
  • 만일에, 왜냐하면 등의 표현에 의한 관계를 이해한다.
  • 일련의 2~4개의 관련된 지시를 수행한다.
  • '…척하자.'라고 말하면 이해한다.
  • 1,200~2,400개 이상의 수용 어휘를 습득한다.
  • 물건의 기능을 이해한다.
  • 상대적인 의미를 이해한다(예: 큰-작은).
  • 간단한 농담이나 빗대어 하는 말의 뜻을 알아차린다.
구분 내용
표현언어
  • 주어-행위-목적(예: "엄마가 책을 보았어요.")이나 주어-행위-장소(예: "아빠가 의자에 앉았어요.")의 형태로 세 단어 이상의 문장을 말한다.
  • 과거의 경험을 말한다.
  • 복수 명사를 사용한다.
  • 과거 시제를 사용한다.
  • '~할 거예요.''~하고 싶어요.'와 같이 미래에 일어날 일을 상황에 맞게 표현한다.
  • '-은''-는' '-이' '-가'와 같은 조사를 적절히 사용하여 문장을 완성한다(예: "고양이는 '야옹' 하고 울어요." "친구가 좋아요. ".
  • 자신을 '나'라고 표현한다.
  • 한 가지 이상의 동요를 반복하고 노래 부를 수 있다.
  • 낯선 사람에게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하되 아직 발음상의 실수가 보인다.
  • 800~1,500개 이상의 표현 어휘를 습득한다.

인지

구분 내용
인지기술
  • 여섯 가지 색깔을 인식하고 짝짓는다.
  • 의도를 가지고 링과 블록을 크기 순서로 쌓는다.
  • 자신에게 의미 있는 알아볼 수 있는 그림을 그린다. 성인에게 의미가 없는 경우에는 그림을 간단하게 설명해 준다.
  • 정보를 요구하는 질문을 한다. 간단한 대답을 요구하는 '왜'와 '어떻게'의 질문을 한다.
  • 자신의 나이를 안다.

사회

구분 내용
사회적 기술
  • 다른 아동과 놀이에 참여한다.
  • 놀잇감을 나누어 쓴다. 도와주면 차례를 지킨다.
  • 장면의 전체를 연기하면서 극놀이를 시작한다(예: 여행하기, 동물원 놀이하기, 엄마아빠 놀이하기).
  • 또래가 기분이 상했을 때 위로한다.
  • 집단 활동에 협력한다.
  • 인사를 한다.
  • 자기보다 어린 아동을 돌봐주는 행동을 한다.
  • '가위바위보'로 승부를 정한다.
  • 처음 만난 또래와 쉽게 어울린다.
  • 또래와 함께 차례나 규칙을 알아야 할 수 있는 놀이를 한다(예: 윷놀이, 보드게임).

자조

구분 내용
자조기술
  • 작은 주전자로 물을 따른다.
  • 숟가락과 포크를 잘 사용한다.
  • 버터 칼로 빵에 버터를 바른다.
  • 도움 없이 손을 씻는다.
  • 시키면 코를 푼다.
  • 독립적으로 화장실을 사용한다.
  • 묻지 않고 규칙적으로 화장실을 사용한다.
  • 지시하에 옷을 입는다.
  • 양발에 맞는 신발을 신는다.
  • 앞과 뒤를 구분한다.
  • 혼자서 티셔츠를 입는다.
  • 큰 단추를 잠그고 푼다.
  • 벙어리장갑의 좌우를 구분하여 손에 낀다.

발달 영역 간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유아특수교육2판 이소현저 학지사

발달지표(48~60개월)

운동 기능 발달지표

구분 내용
대근육
운동기술
  • 뒤로 걷는다.
  • 넘어지지 않고 연속 10회 앞으로 점프한다.
  • 재주넘기를 한다.
  • 굴러가는 공을 발로 세운다.
  • 공을 바닥에 한 번 튕길 수 있다.
  • 무릎 아래 높이로 매어져 있는 줄을 뛰어넘을 수 있다
구분 내용
소근육
운동기술
  • 종이를 움직여서 간단한 모양을 자른다.
  • 십자가를 보고 그린다.
  • 사각형을 보고 그린다.
  • 몇 개의 글자를 쓴다.
  • 3~5 조각의 퍼즐을 완성한다.

언어

구분 내용
수용언어
  • 세 개의 관련된 지시를 적절한 순서로 수행한다.
  • 예쁘다, 더 예쁘다, 제일 예쁘다 등의 비교를 이해한다.
  • 긴 이야기를 듣는다. 그러나 아직 잘못 이해하기도 한다.
  • 말로 지시하면 놀이 활동에 적용한다.
  • 이야기해 준 사건의 순서를 이해한다(예:"먼저 가게에 갔다 와서 케이크를 만들고내일 먹을 거야.").
  • 2,800개 이상의 수용 어휘를 습득한다.
구분 내용
표현언어
  • 언제, 어떻게, 왜의 질문을 한다.
  • 문장을 함께 사용한다(예: "가게에 갔어요. 그리고 과자를 샀어요.").
  • 왜냐하면, 그래서 등을 사용해서 원인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 이야기의 내용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아직 내용을 혼동한다.
  • 900~2,000개 이상의 표현 어휘를 습득한다.
  • 가족 이외의 사람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모든 단어의 발음이 정확하다.
  • '만일 ~라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와 같이 가상의 상황에 대한 질문에 대답한다(예:"동생이 있으면 어떨까?".
  • 이름이나 쉬운 단어 2~3개를 보고 읽는다.
  • 자신의 이름이나 2~4개의 글자로 된 단어를 보지 않고 쓸 수 있다(예: 동생, 신호등, 대한민국).

인지

구분 내용
인지기술
  • 4~6가지 색깔을 가리키고 이름을 말한다.
  • 친숙한 사물의 그림을 짝짓는다(예: 신발, 양말, 발, 사과, 귤, 바나나).
  • 머리, 팔, 다리 등의 2~6가지 알아볼 수 있는 신체 부위를 포함한 사람을 그리고 자신의 신체와 짝지을 수 있다.
  • 방해받지 않고 10분간 과제를 수행한다.
  • 동전을 구분한다.
  • 세 개의 간단한 그림을 순서대로 나열한다.
  • 평행선 사이에 선을 긋는다.

사회

구분 내용
사회적 기술
  • 다른 아동과 놀이하고 상호작용한다.
  • 치장하기(dress-up) 놀이를 한다.
  • 성별의 차이를 아는 것에 대한 관심을 보인다.
  • 자원한다.
  • 다른 사람의 바람에 따라 행동한다.
  • 집단의 결정을 따른다.
  • 신체적인 공격 이전에 말로 감정을 말한다.
  • 자기 생각을 이야기하고 다른 아동의 말을 귀 기울여 듣는다.
  • 게임을 하는 방법에 대해 다른 아동과 이야기를 나눈다.
  • 다른 아동과 적극적으로 어울리려고 한다.
  • 시키지 않아도 아는 사람에게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한다.
  • 친구에게 자기 집으로 와서 같이 놀자고 하거나, 어떤 놀이를 하자고 제안한다.

자조

구분 내용
자조기술
  • 식사용 칼로 작은 음식물을 쉽게 자른다.
  • 뚜껑이 없는 컵에 담긴 물을 흘리지 않고 운반한다.
  • 운동화 끈을 맨다.
  • 앞이 열린 옷의 지퍼를 올린다.
  • 말하지 않아도 기능적으로 옷을 입고 벗는다.
  • 옷이 더러워지면 스스로 알아서 갈아입는다.
  • 머리를 빗는다.
  • 혼자서 비누칠을 하여 손과 얼굴을 씻고 수건으로 닦는다.
  • 잠을 자는 동안 대소변을 가린다.
  • 대소변을 본 후 화장실 물을 내린다.
  • 목욕한 후에 혼자서 몸을 수건으로 닦는다.

발달 영역 간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유아특수교육2판 이소현저 학지사

발달지표(60~72개월)

운동 기능 발달지표

구분 내용
대근육
운동기술
  • 발의 앞쪽으로 가볍게 달린다.
  • 평균대 위로 걷는다.
  • 양발 건너뛰기(skip)를 한다.
  • 줄넘기를 한다.
  • 스케이트를 탄다.
  • 굴러 오는 공을 발로 찰 수 있다.
구분 내용
소근육
운동기술
  • 간단한 모양을 자른다.
  • 세모를 그린다.
  • 다이아몬드 모양을 따라 그린다.
  • 이름을 쓴다.
  • 1부터 5까지의 숫자를 쓴다.
  • 선 밖으로 나오지 않게 색칠한다.
  • 성인처럼 연필을 쥔다.
  • 양손의 사용에 있어서 우열이 분명해진다.
  • 적절하게 풀을 칠하고 붙인다.
  • 교실의 도구들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언어

구분 내용
수용언어
  • 전학문 기술을 보인다.
  •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구분 내용
표현언어
  • 성인의 문법과 유사한 문법을 사용한다.
  • 대화 중 적절한 차례를 유지한다.
  • 정보를 주고받는다.
  • 가족, 친구, 또는 낯선 사람과 의사소통을 잘한다.
  • 그림책의 이야기를 정확하게 다시 이야기한다.
  • 과거와 현재의 사건들을 논리적인 순서로 설명한다.
  • 끝말잇기를 한다.
  • 간단한 속담을 이해하고 사용한다(예: '누워서 떡먹기'와 같은 속담을 적절하게 사용한다).

인지

구분 내용
인지기술
  • 몇 개의 글자와 숫자의 이름을 말한다.
  • 10까지 셀 수 있다.
  • 단순한 특성에 따라 사물을 분류한다(예: 색깔, 모양, 크기 등의 특성이 분명하게 구분될 때).
  • 내일과 어제의 시간 개념을 정확하게 사용하기 시작한다.
  • 3~6개의 부위로 구성된 신체를 그린다.
  • 과제가 완성된 것을 안다.
  • 동전을 구분한다.
  • 글자와 숫자를 보고 쓴다.
  • 간단한 글자를 그림과 짝짓는다.
  • 시계 위의 숫자를 읽는다.

사회

구분 내용
사회적 기술
  • 친구(들)를 선택한다.
  • 간단한 테이블 게임을 한다.
  • 경쟁 게임을 한다.
  • 다른 아동과 규칙을 정하고 역할을 맡아서 협동놀이를 한다.
  • 변화나 실망 후에 다시 시도한다.
  • 나중의 보상을 위해서 즉각적인 보상을 회생한다.
  • 재미로 놀리는 것을 수용한다.
  • 다른 아동과 동물을 보호한다.
  • 다른 사람에게 자발적으로 도움을 제공한다.
  • 친구나 가족에게 전화를 건다(집 전화나 휴대 전화 모두 해당).

자조

구분 내용
자조기술
  • 혼자 옷을 잘 입는다.
  • 뒤집어진 옷을 바로 한다.
  • 리본을 맨다.
  • 도움 없이 이를 닦는다.
  • 혼자 목욕이나 샤워를 한다.
  • 머리를 감는다.
  • 화장실 사용 후 혼자 손을 씻고 닦는다.
  • 안전하게 길을 건넌다.
  • 우유 종이팩을 성인의 도움 없이도 혼자서 연다.

발달 영역 간에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출처 : 유아특수교육2판 이소현저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