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자매·우호도시

인도네시아 반둥시
Bandung, Republic of Indonesia
도시현황
구분, 결연일자, 홈페이지
로고
구 분 국제자매도시
결연일자 1997. 8. 25.
홈페이지 http://bandung.go.id/
반둥시는 인도네시아 서바자주의 수부도시로서 인구 250만명으로 인도네시아에서 3번째로 큰 도시이다. 화산 산맥으로 둘러싸인 하천 유역에 위치해 있어 예로부터 도시방호에 유리했으며 해발 768미터에 위치해 있어 연평균 19~23도의 기온으로 인도네시아의 다른 도시들 보다 서늘한 기후를 가지고 있다. 자카르타로부터 남동쪽으로 140km 떨어져있다. 2016년에는 ‘후세인 국제공항’이 건설되었고 2018 아시안게임에 맞추어 ‘케르타자티 국제공항’이 신설되었다. 반둥시와 수도 자카르타를 잇는 고속전철이 착공중이며 2022년 개통될 예정이다. 1955년에는 역사적인 첫 번째 ‘아시아아프리카회의’가 개최되었다. 아시아와 아프리카 대륙의 29개국이 참가한 최초의 비백인 국제회의로 ‘반둥 10원칙’을 발표해 반제국주의, 반식민주의, 민족자결정신 등을 강조했다.
세계지도
지도
관광
그랜드 모스크 전경
그랜드 모스크
높이 81m의 양쪽 탑이 특징인 반둥시의 이슬람 사원으로, 2004년 서자바주의 공식사원으로 지정되었다. 사원 앞 시티스퀘어 정원에서 휴식을 취할 수도 있다.
게둥 사테 전경
게둥 사테
1920년에 완공된 건물로 현재 서바자주지사의 관저 및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다. 건물 중심부의 첨탑 모양이 인도네시아 전통요리인 ‘사테’와 닮았다하여 이름이 붙여졌다.
게둥 메르데카 전경
게둥 메르데카
반둥시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건물로 1955년 ‘아시아아프리카회의’가 열린 장소이다. 현재는 아시아아프리카회의 관련 자료와 사진들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사보이 호만 호텔 전경
사보이 호만 호텔
1871년부터 ‘호만가’에 의해 건설된 ‘호만 호텔’은 1939년 아르데코 양식 으로 리모델링된 후 ‘사보이’라는 이름을 추가해 고귀함과 럭셔리함을 더했다. 1955년 ‘아시아아프리카회의’ 개최 당시 세계 각국의 정상들이 투숙했다.
문화·축제
문화축제전경-1
아시아아프리카 축제
1955년 식민 지배를 벗어난 29개의 아시아⋅아프리카 국가들은 ‘아시아아프리카 회의’(반둥회의)를 계기로 손을 맞잡고 자주성을 바탕으로 그들의 미래를 재구상했다. 축제는 세계사의 한 획을 그었던 역사적인 순간을 기념하고자 매년 반둥시에서 개최되고 있다. 수십년전 두 대륙의 정상들과 대표단이 메르데카 회의장(현 아시아아프리카 박물관)을 걸었던 것과 같은 거리에서 퍼레이드가 진행된다. 반둥시는 물론이고 근방 국가들과 국제자매도시들의 대표단은 그들의 전통의상을 입고 행사에 참여하여 행사를 더욱 다채롭게 빛낸다.
문화축제전경-1
불바다 축제
매년 3월 23일날 개최되는 행사로서 학생들은 횃불을 들고 ‘할로-할로 반둥(Halo-Halo Bandung)’이라는 노래를 부르며 시청사로 행진을 한다. 1945년 2차세계대전이 끝난 후 네덜란드와 영국을 주축으로 한 연합군이 인도네시아의 독립선언을 인정해주지 않자 영국군이 반둥을 지배할 수 없도록 반둥시민들은 반둥시를 떠나며 모든 가옥에 불을 붙였다. 몇 년 후 자신들의 고향에 되돌아오겠다는 약속의 노래가 바로 ‘할로-할로 반둥’이다.
산업·경제
산업경제전경-1
찌함펠라스 워크몰
산업경제전경-2
찌까랑 산업단지
주요 경제 분야
반둥시의 경제는 관광업, 제조업, 직물업, 의류산업, 소매업, 농업, 금융업, 제약산업, 식품산업, 의료산업 위주로 발달했다. 도시간 고속도로 개발로 반둥시와 수도 자카르타의 교통이 개선되었으며 자카르타시민들의 주말 휴양지로 큰 각광을 받고 있다. 도시확장사업을 통해 도시중심부의 경계가 확장되었으며 예전의 목가적인 주택들은 슈퍼마켓, 레스토랑, 쇼핑아케이드로 변모했다. 시정부는 Binong Jati 뜨개질산업 및 무역센터, Cigondewah 섬유 무역센터, 찌함펠라스(Cihampelas) 무역센터, Suci 셔츠 산업센터, Cibaduut 신발 산업센터 등을 개발중이다. 인도네시아 경제활동의 핵심은 자카르타와 반둥을 잇는 고속도로에 위치해 있다. 다양한 글로벌 복합대기업의 입점은 반둥시 경제성장을 밑바탕이 되었다. 그 중에서도 반둥시 교외 지역에 위치한 ‘찌까랑’은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의 산업지구이다.
교류현황
반둥시 기부마스크 지원 (2020. 9월)
2020년 4월 수원시는 국제자매도시 반둥시로부터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방역물품 지원 요청 서한을 접수했다. 9월 경,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호전되어 마스크 해외반출이 가능해지는 시점에 수원시는 시보유 마스크 2만매를 반둥시에 기부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기부마스크가 반둥시의 코로나19 대응 노력의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전염병이 종식되어 일상으로의 조속한 복귀를 희망한다”는 내용을 담은 서한을 함께 전했다.
교류사진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상업용금지,변경금지 수원시청이 창작한 인도네시아 반둥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담당자 정보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행정지원과
  • 전화번호 031-228-3814